Friday, March 21, 2014

인텔 기반 데스크탑에 Mac OS X Mavericks 설치하기(해킨토시,hackintosh)


 흔히 해킨토시라고 하는 인텔 기반의 데스크탑에 OS X 를 설치하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여기에선 App store 에서 무료로 배포중인 버전 10.9.2
Mavericks 를 이용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준비 하셔야 할것은 OS X 가 설치된 시스템 혹은 OS X 이미지를 구하셔서 가상머신 (VMWare)에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가상머신으로 OS X 를 설치할 경우 아래의 Unibeast 가 동작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설치하여 가상머신에서 인스톨 USB를 만드는 방법은
myHack 이라는 프로그램을 인터넷 검색으로 참고하셔서 진행 바랍니다.

아래 방법은 주위에 OS X 가 설치된 MacBook 이 있을경우 진행하시면 됩니다.

VMWare 에 OS X 를 설치하는 법은 이미 인터넷에 많은 자료들이 있을테니 확인하시고
설치 진행하시면 됩니다.(VMWare 설치이후 Unlocker 해주셔야 설치OS 메뉴에
OS X 가 보이니 참고하시고)

준비물
1. 8 Giga byte 이상 용량의 USB
2. OS X 가 설치된 시스템(VMWare 위에 설치된 OS X 도 관계없음)
3. 해킨토시 설치에 적합한 인텔 계열 cpu 와 board(Gigabyte,Asus...)
     자신의 보드의 DSDT.aml 화일이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

---아래의 두 화일은 OS X 시스템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3. tonymacx86.com 에서 배포하는 unibeast, multi-beast
    여기 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가입하셔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4. 자신이 가진 메인보드의 DSDT 화일
    여기 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역시 가입하셔야 다운로드 가능)
    다운로드 받으셔서 DSDT.aml 로 이름을 변경해주세요.
5. 시간과 열정

Uni-beast라는 프로그램은 앞으로 Appstore 에서 받게 될 Mavericks 이미지를
USB에 부팅가능한 이미지로 복사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설치를 위해 필요합니다.

Multi-Beast 라는 프로그램은 부트로더를 심어주는 Util입니다.
OS X는 Bios 라는 개념이 없습니다만 인텔 Desktop에선 Bios에서 모든 하드웨어 장치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보를 OS X 와 연결시켜 OS X가 Desktop 에서도
부팅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USB 설치 디스크 만들기
1. OS X 가 설치된 시스템에서 App Store 를 방문해 Mavericks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화일은 응용 프로그램 밑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2. USB 를 OS X 에서 사용하기 위해 화일 시스템을 변경 초기화 해야 합니다.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Diskutility 를 실행시킵니다.
    좌측에서 해당 USB 를 클릭합니다.



3. 파티션 탭을 누르고 파티션 레이아웃에서 1개의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USB의 모든 내용이 삭제되니 중요한 화일이 있으시면 백업하셔야 합니다)

4. 옵션을 눌러 마스터 부트 레코드를 선택합니다.

5. 이름은 USB 로 변경해주시고(나중에 변경가능합니다)
    포멧은 Mac OS (확장 저널링) 으로 선택후 적용버튼을 누릅니다.

자 이제 USB Disk 가 준비되었습니다.
이 USB DISK에 이전에 받았던 Multi-Beast , 메인보드 DSDT 화일
을 넣어주세요.


USB 에 설치 이미지 복사
위에서 다운로드 받았던 Uni-Beast 를 실행합니다.
계속>계속>계속>동의 를 누릅니다.

설치하려는 Disk 선택에서 USB Disk 를 선택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Mavericks 10.9 를 선택후 계속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의) App Store 에서 Mavericks 를 다운로드 완료후 진행해야 합니다.

10분~15분 걸립니다. 잠시만 기다리세요.
자 이제 부팅 디스크가 만들어 졌군요.
이제 이 USB 부팅디스크로 부팅을 해 설치할 일만 남았군요.


설치 전 설정
그 전에 Bios 설정으로 들어가 AHCI (Adv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 모드를
사용으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AHCI 설정 검색하시면 방법들이 나오니 여기선 생략합니다.
AHCI 모드로 변경을 하셨으면 USB로 부팅이 가능하게끔 설정해주시고
USB Disk 를 인텔기반 데스크탑에 삽입후 재부팅합니다.


설치 과정 진입
USB로 제대로 부팅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부트 로더가 보입니다.
여기서 USB를 선택한후 정상적인 설치화면이 보인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확률이 아주 큽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아래처럼 설치단계에 진입하지 못했다면 flag 를 이용해 
부팅을 시도해야 합니다.
화살표를 아래로 내리면 아래와 같은 boot flag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아래와 같은 flag를 입력할 수 있는데 필자도 여기에서 이틀이라는 말도 안되는
삽질을 겪었습니다.

GraphicsEnabler=No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NVIDIA Geforce 6xx/7xx 라면 GraphicsEnabler=No 로
부팅이 가능할 겁니다. 그외의 경우 Yes 로 하셔야 합니다.(Default 는 No 입니다)

-v
Verbose 모드입니다. 부팅과정을 애플 부트 스크린이 아닌 전체 진행과정을 지켜 볼 수 있습니다.

-x
안전모드로서 기본적인 드라이버만 로딩합니다. 

-s싱글 유저모드로서 CLI 를 지원합니다.
(설치 완료후 드라이버 잡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어 부팅이 되지 않을경우
-s 로 싱글모드 진입후 # mount -uw /   로 마운트하시면 kext삭제 및 권한 복구 등이
가능해집니다. file system 은 # fsck -fy 로 check 합니다.)

npci=0x3000
Fermi 와 Kepler NVIDIA cards 를 사용하는 메인보드라면 이 옵션을 써야 합니다.


PCIRootUID=0
UniBeast는 기본적으로 PCIRootUID=1 이라는 값을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 값을 변경시켜 설치화면으로 진입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nv_disable=1
이 방법은 필자가 사용하는 NVIDIA Geforce GTX 560Ti 에서 진입에 성공한 flag입니다.
기본적으로 Nvidia에서 사용하는 QE/CI 를 사용하지 않고 진입하겠다는 뜻입니다.


그외 전체적인 flag 를 보시려면 아래 방문해서 확인하세요.
http://www.tonymacx86.com/wiki/index.php/Org.chameleon.Boot.plist

정상적으로 설치화면으로 진입한 단계(아래사진)


설치 단계
위 그림처럼 설치단계에 왔다면 한글을 선택 혹은 원하는 언어를 선택후 Next.
OS X를 처음 설치하는 거라면 설치 디스크를 OS X가 인식할 수 있는 화일시스템으로
변경하고 format 을 시켜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유틸리티를 선택하고 하위메뉴중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합니다.

좌측에서 해당하는 디스크를 선택하고 파티션 탭에서 1개 선택후
옵션에서 GUID Partition 을 선택합니다.
이름은 Mavericks 로 해주시고 포멧은 Mac OS (확장 저널링) 으로 선택후 적용합니다.

어디에 설치를 할것인지 물어보면 Mavericks Disk 를 지정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은 어려움이 없으니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모두 끝났다고해서 모든 작업이 끝이 난것이 아닙니다.
아직 우리는 Mavericks Disk에 부트로더를 설치해주지 않았습니다.
(USB로 부팅하지 않을시 부팅되지 않습니다!!!)
일단 USB에 설치된 부트로더를 이용해 Mavericks 에 진입할 수가 있습니다.

설치과정 완료후 재부팅이 되면 USB로 부팅을 하시고 그러면 아래와 같이
Mavericks Disk가 설치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Mavericks 선택하시기 전에 이전에 부팅에 성공했던 flag를 여기서 다시 입력해줘야
제대로 부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커서를 이용해 Mavericks로 옮겨주시고 flag를 입력후 부팅합니다.


Multi-Beast 로 부트로더 설치하기
제대로 부팅이 되었다면 USB Disk 에 들어있는 Multi-Beast를 실행합니다.

Quick Start 에선 User DSDT를 선택하여 이전에 받아뒀던 DSDT.aml 화일을 지정해줍니다.
드라이버 탭에선 자신의 하드웨어와 관련된 driver를 설치해 줍니다.
이후 부트로더 탭에서 부트로더를 선택해줍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Build 를 선택후 Install 을 선택합니다.



 인스톨이 끝나면 USB가 아닌 Mavericks Disk로 부팅을 하시고 Boot flag 없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면 일단 설치가 완료가 된것입니다.

OS X 의 성능과 App store 의 풍만함을 느껴볼 차례입니다.


4 comments :

  1. 메인보드의 종류를 어떻게 아나요

    ReplyDelete
  2. 윈도우 + R 버튼을 누르시고 실행창을 띄우신다음 msinfo32 라고 치시면 "시스템 모델" 부분에 나옵니다. 혹은 유틸을 이용하시거나 직접 메인보드 기판에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ReplyDelete
  3. This comment has been removed by the author.

    ReplyDelete
  4. tonymacx에서 다운을 하기 위해 가입을 했는데, 사용권한이 없다면서 게시물을 올리라고 뜨는 데 어떻게 해결해야하나요. 가입만 하고 바로 다운이 불가한가요?

    ReplyDelete